캐스퍼를 구매하면 가장 먼저 기어봉을 교체한다고들 하는데 저도 구매하자 말자 바로 기어봉(기어노브)을 교체해보았습니다.
(기어봉이 동글동글해서 N->D, 역으로 변경시 손목이 돌아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어봉 선택
다양한 기어봉들이 있지만 센터페시아 디자인을 해치지 않고 손에 착착 감기는 기어봉을 찾아보았습니다.
교체기를 보니 아반떼 CN7에 사용되었던 기어봉을 사용하시는 분도 있고 기아 K시리즈에 사용된 기어봉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기어봉이 있지만 저는 셀토스 기어봉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침 집에 셀토스 차량있어 부품번호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셀토스 기어봉 부품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매장소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포로 315 기아사"
마침 다행히 해당 부품상사에서 셀토스 기어노브를 팔고 있었습니다.
해당 장소 방문시 사진에 나와 있는 공터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한국도로는 연석(갓돌)이 높아 차량을 그냥 들어오게 되면 바퀴의 얼라이먼트가 나갈 수 있기에 연석이 없는 부분으로 들어오시길 바랍니다. 좀 열받는 부분은 인도를 지나 도로로 나가야 하므로 전진주차 시 인도 위 행인을 피해 조심해서 빠져나가시길 바랍니다.
기어봉(기어노브,기어시프트레버) 포장지
가격은 23,430원(VAT 포함) 입니다.
기어봉들 중 굉장히 고가품입니다. 인조가죽이 덮여있어서 그런지 가격이 좀 됩니다.
기어봉(기어노브,기어시프트레버) 개조
기어봉을 교체하기전 먼저 약간의 사소한 개조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플라스틱 해라를 통해 인조가죽 부분을 뜯어내어야 합니다.
첫번째로 뒷쪽 부분을 헤라로 뜯어내었습니다. 내부에는 이상한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합격날짜인가?)
두번째로 윗쪽 인조가죽을 뜯어내면 위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우리는 그림 속 스프링 부품을 빼내든지 스프링 부품을 작동하지 못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사진에는 잘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스프링이 걸쳐 있는데 이 부분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제거하지 않는다면 Parking(주차)시 에러를 일으키게 됩니다. 무조건 제거 혹은 기능무력화를 해주셔야 해요.
빼내는 것이 BEST지만 뺴내지 못한다면 걸려있는 고리만 빼어도 됩니다.
작업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옆 "스위칭 버튼이 힘 없이 덜렁덜렁"하면 제대로 된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조립은 분해에 역순!
깜찍한 캐스퍼 기어봉입니다. N->D, 역순시 손목만으로 올리고 내리는 것을 하는데 손목이 빗겨나가 손목을 다치는 경우가 있어 셀토스의 단단한 기어봉으로 교체합니다. 보시기만 해도 미끄러지지 않게 생겼지 않나요?
기어봉을 쉽게 뽑기 위해서는 N단으로 놓고 뽑기를 바랍니다.
물론 이렇게 해두고 시동을 끄면 계기판에서 오류가 뜨지만 무시하면 됩니다.
(참고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버튼 2번 누르시면 기어변속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조가 완료된 기어봉을 꼽기만 하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어떻나요? 영롱한 인조가죽을 입힌 셀토스 기어봉(기어노브)!!
무조건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저렴하고 쉽게 튜닝할 수 있는 '100% 만족 ' 가능한 기어봉 교체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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