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통행료 서비스
말그대로 대면하지 않고 통행료를 지불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데 예전에 비해 서비스 환경이 더욱 더 개선이 되었다는 이유로 비대면 통행료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최신의 비대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www.hipass.co.kr 접속.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달라진 점을 정리하자면.
1. 고속도로 통행료를 온라인으ㄹ도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
2. 미납 통행료를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결제 가능하다는 점
3. 챗봇 상담 시스템을 도입하여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
4. 하이패스 단말기 관리를 폰으로 가능하다는 점
5.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 관리 가능하다는 점
6. 고속도로 이용내역(민자도로 포함) 및 영수증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자주사용하는 업무들은 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지금에선 크게 와닿지 않는 변화인 것 같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알아야할 점은 5번 항목의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카드 관리의 충전 수수료에 관한 부분이다. 앱에서 충천할 경우 안드로이드폰만 가능하며 충천지 "수수료는 2.75%"라는 점 잊지 말자. (이럴꺼면 왜 하냐?)
비대면 주문 서비스
고속도로 휴게소 166개소~199개소에서 비대면으로 주문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것은 코로나 시절 때 음식점에서 주문을 하고 기다리는 과정에 감염의 우려로 인해 시행된 서비스인데 아직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작성을 한다.
아울러, 폰으로 미리 주문하지 못하였어도 테이블, 배너에 있는 QR코드로도 주문을 할 수 있고 무인결제시스템인 키오스크를 통해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충전정보 시스템
전기차와 수소차의 충전소 위치 및 관련 사항을 제공하는 것인데 "고속도로 교통정보"앱에서 '교통지도' 하단의 '전기/수소' 선택을 하면 선택한 내용에 따라 해당 충천시설의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그 외로도 웹 사이트에서 관련 내용을 제공하고 있어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관련 사이트 아래의 링크를 참고
http://www.roadplus.co.kr/main/main.do
주유소에서 미납통행료 납부 서비스
미납 통행료의 경우 앱이나 웹사이트 등에서 처리할 수 있지만 고속도로 셀프주유소 코너에서 주유를 하면서 미납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소개를 한다. 직접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국토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료를 토대로 해당 내용을 설명한다.
이용 방법
1. 주유시작 (주유 중 작동 가능)
2. 주유기의 화면의 오른쪽 바에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화면을 클릭힌다.
3. 차량번호 입력 후 생년월일을 입력한후 남아 있는 미납통행료를 선택하여 납부 한다.
4. 주유 영수증 및 미납 통행료 관련 영수증 출력도 가능하다.
많이들 사용할 진 모르겠지만 주유시 남는 시간을 활용한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다.
물론 활용도는 지극히 낮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러한 이색적인 아이디어는 미래 훌륭한 생각의 시발점이 될 수 있기에 좋은 평가를 해주고 싶다.
국토교통부 관련 보도자료 첨부파일
좀 더 자세히 알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받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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